히스토그램 스트레칭(Histogram Stretching)
- 명암 대비를 향상시키는 연산
- 낮은 명암 대비를 보이는 이미지의 화질을 향상시키는 방법
- 명암 대비 스트레칭이라고도 함
- 히스토그램 스트레칭을 수행한 이미지는 모든 범위의 화소 값 포함
- 히스토그램은 이상적인 형태인 전 구간에 걸쳐 분포가 균일하게 넓힘
대표적인 2가지 방법
- 명암 대비 스트레칭(Contrast Stretching)
- 앤드-인 탐색 기법(End-in Search)
명암 대비 스트레칭
- 명암 대비가 낮은 이미지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술
- 특정 부분이나 가운데에 집중된 히스토그램을 모든 영역으로 확장
- 이미지이 모든 범위의 화소값을 포함하게 함
기본 명암 대비 스트레칭 공식
- User parameter: none
g(x, y) = (f(x, y) - low(f)/ hight(f) - low(f)) * (L-1)
f(x, y): 원 이미지의 화소의 밝기 값/ 주어진 값
g(x, y): 결과 이미지 화소의 밝기 값/ 결과
low(f): 히스토그램의 최저 밝기 값(=주어진 이미지의 최저 밝기 값)/ 최소값
hight(f): 히스토그램의 최고 밝기 값(= 주어진 이미지의 최고 밝기 값)/ 최대값
L: 이미지의 밝기 단계
명암 대비 스트레칭(4bit)의 예시
- 4 비트
- L ( 밝기의 단계는 2^4 = 16(0~ 15))
- h = 4/ w = 5 (h*w =20)
- 최대값 16 / hight(f)
- 최소값 13 / low(f)
(명암 대비 스트레칭 공식에 왼쪽 수를 대입해서 문제를 풀면 오른쪽과 같은 결과가 나옴)
앤드-인 탐색(End - in Search )
- 일정한 양의 화소를 흰색이나 검은색으로 지정하여 히스토그램의 분포를 좀 더 균일하게 만듦
- 히스토그램이 전 구간에 분포하지만 특정 부분에 집중
- 최저와 최고의 밝기 값 부근은 아주 빈약한 이미지의 품질을 향상
앤드-인 탐색 수행 공식
- User parameter: 두 개의 임계 값(low, hight) 사용
g(x, y) = (f(x,y) - low(f)/ hight(f) - low(f)) * (L-1)
에서 g(x,y) 값이 low(f) 보다 작으면 0
그리고 hight(f) 크면 L-1 해줌
f(x, y): 원 이미지의 화소의 밝기 값/ 주어진 값
g(x, y): 결과 이미지 화소의 밝기 값/ 결과
low(f): user parameter (마음대로 지정한 수)
hight(f): user paramter (마음대로 지정한 수)
L: 이미지의 밝기 단계
앤드-인 탐색(4bit) 예제
low = 10, hight = 12
- 4 비트
- L ( 밝기의 단계는 2^4 = 16(0~ 15))
- h = 4/ w = 5 (h*w =20)
- 최대값 12 / hight(f)
- 최소값 10 / low(f)
'study > Image Information Process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히스토그램 명세화 (2) | 2023.11.13 |
---|---|
히스토그램 평활화(Histogram Equalization) (2) | 2023.11.06 |
이미지의 히스토그램 (0) | 2023.10.30 |
다양한 포인트 처리 기법 (2) | 2023.10.16 |
산술연산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 (2) | 2023.10.15 |